별지비자로 상하이 여행하기

이번 설 연휴에 중국 상해를 다녀오면서 실제 사용을 했던 별지비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했었던 내용과 웹에서 검색이 잘 안 되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작성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별지비자

별지비자는 어떻게 신청을 하나요? 

상하이를 기준으로 해설 설명을 드리면, (도시마다 기준이 조금 다르니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별지비자는 2명이상이 여행을 할 때,  서류를 준비해서 대행업체를 통해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없는 것 같아서 저는 대행업체를 통해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비자 신청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아래 정리를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여권 전체면을 사진 또는 스캔을 해서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 증명사진 1장이 필요합니다.
  • 항공권과 호텔을 먼저 예약을 하고 항공권과 호텔 바우처를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위의 4가지 준비물이 준비가 되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비용은 대략적으로 6.5만원 ~ 7.5만원 정도로 인원과 대행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대행사는 네이버에 검색을 해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광고가 될 거 같아 별도 업체는 말씀드리지 않겠지만, 카카오톡을 통해 쉽게 소통하고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별지비자의 유효기간은?

별지비자를 발급 받으셨다면, 30일 동안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국일부터 30일이 아닌 발급일부터 30일 입니다. 그러니 비자를 신청하실 때 이점을 잘 고려해서 진행을 해 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부분은 항공권을 보고 대행 업체에서 일정을 고려해서 발급을 해 주니 크게 신경을 안 쓰셔도 될 거 같습니다.

 

일반 비자대비 무엇이 더 좋은가요 ? 

크게 2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비용이 저렴합니다. 
일반비자는 단수비자를 하더라도 직접하느냐 대행사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10만원이 넘는 비용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별지비자의 경우에는 대략 7만원(인당) 정도의 비용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2. 편리합니다. 
일반비자의 경우에는 신청을 하고 나면 지문 날인 등을 위해 비자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에 별지비자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소통하고 집에서 등기로 받을 수 있어서 아주 편리했습니다.

 

입국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먼저 인천공항 또는 김포공항의 카운터에 도착을 하면 비자를 확인을 합니다. 비자를 확인한 후 항공권을 발급을 받습니다
  • 탑승구에 도착을 하면 항공사에서 다시 한번 비자를 확인합니다. 이름을 부르니 대표자가 비자를 들고 가서 확인을 하면 됩니다.
  • 중국에 도착을 하면 이민국에서 비자 순서대로 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단체 여행과 같은 방식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분이 비자를 수령해서 오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본은 1부 가져가셔야 됩니다. 입국할 때 이민국에서 사본은 수령해 갑니다. (대행업체에서 자세한 설명과 사본까지 준비해 주었습니다.)
  • 여행을 마치고 입국을 할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비자 순서대로 출국심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원본은 중국이민국에서 회수를 해 가니 그냥 제출하고 오시면 됩니다.

이상 출국입국 절차였습니다.

중국 출입국 신고서도 써야 하나요? 

이 부분을 제가 못 찾았던 부분이고, 비행기 내에서 승무원에게 물어봐도 써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사실 승무원은 세부사항까지는 잘 모르는 거 같습니다. 참고로 남방항공 중국 승무원이었습니다. ^^)

결론적으로 별지비자를 가지고 계시면 번거롭게 중국입국신고서를 안쓰셔도 됩니다. 항공편과 호텔주소를 미리 등록해서 비자를 발급 받았기 때문인 거 같습니다.

다만, 입국 당시 호텔의 전화번호를 물어보았으니, 맨 앞에 계신분이 호텔 전화번호 정도는 미리 준비해서 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중국어로 물어봅니다. ^^

이상 별지비자로 중국에 다녀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