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맛을 결정하는 8가지 요소

우리가 즐기는 와인 맛은 브랜드, 종류, 마시는 방법, 마시는 시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같은 품종으로 만든 와인이라도 다른 맛을 내며, 같은 와이너리에서 만들어지 와인도 빈티지에 따라 다른 와인 맛을 보여 줍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요소들에 의해 와인 맛이 결정이 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 맛을 결정하는 8가지 요소

 

1. 포도 품종

첫번째는 포도의 품종입니다. 이 포도 품종은 와인 맛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서로 다른 포도 품종은 다른 맛과 향을 가지며, 일부 품종은 과일 향이 강하고 달콤한 와인을 만들어내고, 다른 품종은 더 풍부한 터피 향이나 탄닌감을 가진 와인을 만들어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를 하는 피노누아, 까베르네쇼비뇽, 쇼비뇽블랑, 샤도네이 등이 포도의 품종입니다.

2. 지역과 토양

두번째는 지역과 토양입니다. 포도 나무가 자라는 지역과 그 지역의 토양은 와인의 맛에 영향을 줍니다. 좀 있어보이는 말로 떼루아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토양이 풍부한 광물질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와인은 그 지역의 특정한 향과 맛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기후도 와인의 맛에 영향을 줍니다. 일조량, 강수량, 기온 등이 포도의 성장과 익은 포도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와인의 맛에도 영향을 줍니다.

3. 재배 및 수확 기술

세번째는 포도의 재배와 수확 기술입니다. 포도를 재배하고 수확하는 기술도 와인의 맛을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포도의 성장과 익은 정도, 수확 시기, 포도 압착 방법 등은 와인의 맛과 품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4.발효

네번째는 발효기술입니다. 와인 제조 과정에서 포도 주스를 발효시키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발효는 포도 주스에 있는 당을 알코올로 변화시키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활성화된 효모와 박테리아는 와인의 맛과 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발효 기간과 조절된 온도, 발효 방법 등은 와인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5.숙성

다섯번째는 숙성입니다.와인은 일정 기간 동안 숙성되어 완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성은 와인의 맛과 향을 더욱 풍부하고 조화롭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숙성은 나무통, 스테인리스 탱크, 콘크리트 탱크 등 다양한 용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나무통은 와인에 부드러움과 바닐라 또는 목재의 향을 더할 수 있는 숙성 재료입니다. 또한, 숙성기간 동안 와인은 산소와 상호 작용하며 특정 향과 맛을 개발합니다.

6.화학 조성

여섯번째는 화학 조성입니다. 와인의 화학 조성도 맛에 영향을 줍니다. 알코올, 산도, 당도, 탄닌질 등의 화학 성분은 와인의 맛과 균형을 결정합니다. 알코올은 와인의 바디와 부드러움을 조절하며, 산도는 신선하고 활기찬 맛을 제공합니다. 당도는 와인의 달콤함을 결정하며, 탄닌질은 와인의 구조와 적절한 보존력을 제공합니다.

7. 제조 기술

일곱번째는 와인 제조 기술은 와인의 맛과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 발효 및 숙성 과정에서 사용되는 여러 기술과 장비는 와인 제조자가 와인의 특정한 맛과 품질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제조자는 차갑게 발효시켜 꽃향기와 신선한 맛을 강조하고, 다른 제조자는 따뜻하게 발효시켜 더 풍부하고 복잡한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통의 기술과 신기술을 접목하여 보다 질 좋은 와인을 생산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8. 보존

마지막 여덟번째는 보존입니다. 와인의 맛은 보존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온도와 습도로 와인을 보존하면 맛과 향이 최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적절한 보존 조건은 와인의 산도, 신선함, 과일 특성 등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이 와인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지만, 맛은 주관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와인을 마시는 순간순간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언제 마시느냐, 누구랑 마시느냐, 마시는 순간의 기분이 어떠하냐, 언제 열어두었느냐 등등 아주 다양한 요소에 의해 맛이 결정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