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

ETF 수수료 내는 방법 (언제, 어떻게)

ETF 수수료를 계산하는 방법과 내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수수료를 내야된다는 사실과 수수료율에 대해서는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어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어떻게 내야하고 언제 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우리가 쉽게 접하지는 못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수수료 계산 방법

ETF에는 수수료라는 것이 따라 붙습니다. 세부적인 ETF의 수수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상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금융투자협회 펀드수수료 확인]

수수료는 판매사들이 광고하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꼭 확인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수수료는 보수료 뿐 아니라 각종 수수료를 포함합니다. 위의 사이트에서 펀드를 검색하시면 매월 변동되는 수수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내야하는 수수료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펀드를 검색할 수 있고 수수료가 매월 변경되어서 보여집니다. 위에 4가지 비용을 합친 금액이 수수료 입니다.
수수료는 1년을 기준으로 내는 금액입니다. 즉 1억원을 투자하고 수수료가 0.5%라고 하면 1년에 50만원씩 수수료를 낸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ETF의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매년 50만원씩 수수료로 차감됩니다. 그러므로, 수수료보다는 수익율+배당금이 높은 펀드를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물론 투자이다 보니 마이너스가 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1년을 채우지 않고 매도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1년을 채우지 않고 환매를 한다면 수수료는 그 나라 만큼만 일할하여 내면 됩니다.




ETF 수수료를 내는 방법

그럼 수수료는 어떻게 언제 내는 것일까요?
개인적으로 수수료를 내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ETF는 수수료를 매일매일 가격이 변동이 될 때 수수료가 사전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ETF가격이 상승을 하면 수수료만큼 덜 오르고, 가격이 하락을 하면 수수료만큼 더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연 수수료가 0.1%라면 판매사에서 0.1%를 일할을 하여 투자한 날만큼  계산되어 반영이 됩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수수료가 얼마인지는 확인해야 하지만 환매할 때 얼마를 내야 하는지는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매일매일 이미 수수료를 내고 있으니까요.

<관련글>

[23년07월 미국배당 다우존스 3종 수수료 비교]

admin

Recent Posts

미래에셋 Tiger 월배당 ETF 정리 (24.7.16 기준)

미래에셋 Tiger 월배당 ETF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월배당 및 커버드콜 상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4개월 ago

아우디 Q4 차선 이탈경보 시스템 한번에 설정하기

차량을 인도 받으면서 각종 편의사양은 다 활성화 시키면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찔한 순간을…

4개월 ago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유지비용 비교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유지비용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제가 내고 운행을 했던 것을 기준으로 해서…

5개월 ago

아우디 Q4 사이드미러(후진 시) 자동 조정 한번에 설정하기

Q4 이트론 사이드미러를 후진 시 밑으로 내려가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 있는 현대자동차는…

5개월 ago

일렉베리 실제 충전 비용 계산

전기차 충전에는 여러 회사의 충전기와 멤버십이 있다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 중 최근에 많은 프로모션을 하고…

5개월 ago

전기차 충전방법 정리 (파워큐브, 일렉베리 등)

전기차를 타면서 신경써야 하는 것이 충전입니다. 이번에는 전기차 충전방법을 정리하여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신용카드만…

5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