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펀드라는 말을 들어 보는 순간 익숙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그럼 S&P 500, KOSPI200 등은 어떠신가요? 여러분들 중 펀드나 ETF에 조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들어본 코드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패시브 펀드에 대해 살펴보고 공부해 보는 글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패시브펀드란
패시브 펀드는 특정 주가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펀드에 담아 그 지수 상승률만틈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패시브 펀드라는 이름은 소극적으로 운용하는 것에서 기인하여 작명이 된 것입니다.
패시브 펀드는 인덱스펀드와 상장지수펀드가 대표적입니다.
패시브 펀드의 반대를 적극적으로 개별 종목에 투자를 하는 액티브 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란
인덱스펀드란 특정 지수를 따라가는 뮤추얼 펀드를 말합니다. 인덱스펀드는 코스피200와 같이 특정 주가지수에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주가지수에 속한 주식들을 비중에 따라 편입시켜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인덱스펀드는 주식시장 중에 거래가 되지 않으며, 마감 후 정해진 가격으로 거래가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란
상장지수펀드는 흔히 ETF(Exchange Traded Fund)라고 불리는 상품입니다. 특정 지수의 움직임에 의해 연동이되고 운용되는 상푸입니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지수에 연동이 되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점은 인덱스 펀드와 같진,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패시브펀드의 특징
대표적인 패시브 펀드로 코스피200지수, 미국 S&P500 지수를 따르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을 했듯이 특정 주가지수에 속해 있는 주식들을 담아 지수의 등락을 따르는 상품들입니다.
이러한 패시브 펀드의 특징은
- 투자수익률에 대한 예측이 보다 용이합니다.
-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저의 역량이나 판단에 따르지 않고 투명하게 투자가 됩니다.
- 보수가 저렴합니다.
패시브펀드의 경우는 수수료가 지속적으로 차감이 되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할 경우에 반드시 확인을 해 보아야하는 포인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