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에 대해 한번에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 IRP, 세액공제, 한도금액 등등 복잡한 내용을 한번에 정리하여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궁금해 하는 내용을 질문형식으로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계좌는 하나만 만들 수 있나요?
아닙니다. 금융사별로 1개씩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제는 금융사별로 2개씩 만들 수 있습니다. IRP 계좌 1개, 연금저축 계좌 1개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하나은행 미래에셋증권 이렇게 거래를 한다면 IRP 계좌 3개, 연금저축 계좌 3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금에 대한 세액공제 한도는 얼마인가요?
연간 900만원입니다. 연말정산 시, 연간 900만원 한도에서 세액 공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는 연금저축과 IRP 합산금액입니다.
연금저축은 600만원 한도에서, IRP는 900만원 한도에서 세액공제가 됩니다. 2개 계좌를 합쳤을 경우에는 600+900만원이 아니라 위에 언급을 한 것처럼 900만원 한도에서 세액 공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다양한 상품을 투자할 수 있고, 제한이 적은 연금저축 한도를 먼저 채우고 IRP를 300만원 공제를 받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투자 방법입니다.
연금 납입한도는 얼마인가요?
연간납입한도는 위에 설명한 세액공제 한도와는 다릅니다.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이 됩니다. 즉 900만원은 세액공제 혜택이 있지만, 900만원은 세액공제 혜택이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투자 등에 대해서는 세금이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해지를 해야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은 계좌를 먼저 해지하면 연말정산으로 본 혜택을 토해내지 않아도 되니, 여러 개의 계좌로 운용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