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그리아에 대한 모든 것

상그리아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와인음료이다. 매력적인 색상, 상쾌한 맛으로 시원하게 즐기는 이 와인음료는 특히 더운 여름에 사랑받는 음료가 되었습니다.지금부터 상그리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그리아

 

상그리아의 역사

상그리아는 수세기 동안 즐겨 온 스페인에 그 기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sangria”라는 단어는 피를 의미하는 스페인어 “sangre”에서 파생되었으며 이는 전통적인 상그리아가 레드와인을 베이스로 해서 붉은 색을 띠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상그리아는 물의 질, 수질이 좋지 않았던 중세 시대에 등장한 것으로 여겨지며, 와인을 추가하여 더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를 제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상그리아의 정확한 기원과 역사는 잘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히포크라스”라고 불리는 전통적인 유럽 음료에서 진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히포크라스는 포도주에 설탕과 향신료를 섞어 만든 것으로 중세 시대에 흔히 즐겼다고 합니다.

상그리아 만드는 법

상그리아는 일반적으로 적포도주에 오렌지, 레몬, 사과, 때로는 복숭아 또는 딸기와 같은 과일을 잘게 썰거나 얇게 썬 과일을 넣어서 만듭니다. 과일은 와인에 풍미를 더하고 음료에 생동감을 더해 줍니다. 또한 상그리아에는 종종 설탕이나 꿀과 같은 감미료를 첨가하여 풍미를 끌어 올리기도 합니다 .

만드는 순서

1. 먼저 신선하고 잘 익은 과일을 준비합니다. 좋은 과일은 상그리아에 자연스러운 단맛과 강한 향을 더해 줄 수 있습니다. 와인의 선택은 음료의 기초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은 품질이어야 합니다.

2. 과일이 준비가 되면 과일을 깨끗이 씻고 잘게 썰어 준비를 합니다. 이렇게 썰어서 준비를 하게 되면 와인음료에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된 와인을 부어 줍니다.

3. 여기에 단맛을 조금 추가하여 풍미를 올릴 수 있습니다. 꿀, 아가베 시럽 또는 약간의 오렌지 주스로 단맛을 더하면 좋습니다. 또, 레몬이나 라임을 짜서 산도를 높여도 좋습니다. 이는 본인의 기호에 맞게 제조해서 즐기시면 됩니다.

상그리아의 종류

1. 레드 상그리아

레드 상그리아는 레드 와인, 과일, 설탕 또는 꿀, 브랜디를 혼합하여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재료의 조합은 와인과 조화를 이루는 풍미의 조화를 만들어 즐겁고 상쾌함을 선사합니다. Tempranillo 또는 Rioja와 같은 레드 와인 품종을 선택하여 만들게 되면 깊이와 복잡성이 더해집니다.

2. 화이트 상그리아

화이트 상그리아는 화이트 와인을 사용하며 복숭아, 사과, 감귤류와 같은 과일을 첨가하여 만듭니다. 화이트 와인의 가볍고 산뜻한 풍미는 보다 상쾌하고 강한 풍미를 만들어냅니다. 우아함을 더하기 위해 엘더플라워 리큐어나 탄산수를 곁들여 맛을 만들어 즐기기도 합니다.

3. 로제 상그리아

로제 상그리아는 로제 와인의 우아함과 섬세함을 즐길 수 있는 와인음료입니다. 와인의 핑크색은 딸기, 라임 등과 같은 과일과 아름다운 색의 조화르 이뤄냅니다. 로제향이 가미된 이 와인음료는 가볍고 플로럴 향이 납니다.

상그리아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

앞에서 간단히 설명을 했지만 상그리아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째, 레드, 화이트, 로제 등 다양한 종류의 상그리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취향과 상황에 맞는 것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레드 상그리아는 풍부하고 강인한 반면 화이트 상그리아는 더 가볍고 과일향이 강합니다. 로제 상그리아는 둘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상그리아는 차갑게 드시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드시기 전에 최소 몇 시간 동안 냉장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풍미가 융합되고 과일이 와인과 더 조화로울 수 있습니다. 또, 잔에 얼음 조각을 추가하여 마시는 동안 시원함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셋째, 상그리아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큰 와인 잔이나 전통적인 스페인 유리 주전자에 담아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 제품은 이 와인음료의 생생한 색상을 비추고 과일이 와인과 섞여 있는 것을 잘 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음료를 마시면서 시각적인 즐거움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넷째, 마시기 전에 신선한 과일 조각이나 덩어리를 상그리아에 추가합니다. 오렌지, 레몬, 라임과 같은 감귤류 과일이 특히 효과가 좋지만 사과, 복숭아 또는 베리류와 같은 과일도 또한 좋습니다. 과일은 음료의 풍미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음료에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더합니다.

다섯째, 상그리아는 다양한 가볍고 풍미 가득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스페인 올리브, 치즈 플래터, 절인 고기 또는 구운 야채와 같은 타파스와 함께 즐기시면 좋습니다. 상그리아와 짭짤한 간식의 조합은 늘 옳습니다.

여섯째, 처음 한 모금을 마시기 전에 먼저 향을 즐기십시요. 잔을 입에 대고 과일 향과 와인 향을 즐기십시요. 그런 다음 조금의 양으로 입안에서 충분히 음미해 보십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사람들과 함께 즐기시면 더 좋습니다. 혼자보다는 이 맛있는 음료는 누군가와 공유한다는 즐거움으로 인해 맛이 배가 될 것입니다. 시원한 여름날 상그리아를 준비해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스페인이 여러분 입에 들어와 있을 것입니다.

<관련글>

[스페인 와인 포스팅 바로가기]

[스페인 여름와인 띤또데 베라노 포스팅 바로가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