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미국 월배당 ETF Best 4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배당이 매월 월급처럼 나오면 즐거울 것이라는 상상을 해 보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주식들은 우리나라와 달리 분기 배당, 월 배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월배당 ETF에는 미국의 배당주를 모아 놓은 사이트인 dividend.com와 seekingalpha.com, etf.com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월배당 ETF 상품
아래는 9월 2일 기준으로 devidend.com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 보면 722개의 월배당 ETF가 나타납니다. 예상보다 훨씬 많은 숫자입니다. 그 많은 미국은 ETF 상품에 대한 개발이 많이되고 활발히 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다음은 월배당 ETF를 시가총액 순으로 정렬한 TOP 10 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시총기준으로 한화 약 45조에서 ~ 400조원 사이의 종목들이 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월배당 ETF가 700여 가지 종류가 있다는 사실도 대단하지만 규모 자체가 400조원에 이르는 상품이 있다는 것으로도 미국의 ETF 시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기준으로 TOP10을 정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배당율이 68.15%까지 나오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표들을 살펴보면 안정적으로 장기투자를 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ETF를 투자하는 목적 중 하나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인데, 아래 배당만을 순위로 검색해서 투자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가 총액도 크지 않고 장기적인 수익이 좋을지도 확신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의 ETF는 배당금 상위 2개 상품의 상장이후의 주가 흐름의 그래프입니다. 건전하다고 보기 힘들고 우리가 ETF에 투자를 하는 안정성이라는 지표를 고려했을 경우 좋지 못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월배당 ETF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제가 선택을 한다면 우선 안정성과 건전성, 지속성에 우선순위를 두고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제가 투자를 하는 목적 자체가 노후자금, 즉 연금을 염두해 두고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시가총액을 우선으로 해서 검색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배당율, 수수료, 배당성장율, ETF 상승율 등의 지표를 보고 검토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괜찮은 상품을 몇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4개읠 월배당 ETF를 골라봤습니다. DIA, DGRW, SPHD, JEPI 입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는 상품들입니다. 마지막에 JEPI의 경우에는 상장이 최근이라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아서 우상향이라고 말하기는 조금 어렵기는 합니다.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익율과 배당성장율을 기준으로 본다면 DGRW가 가장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율만을 본다면 JEPI를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JEPI가 다른 상품에 대비하여 수수료가 많이 높습니다. 하지만 수익율과 배당율이 상쇄를 해 주고 있기 때문에 고려해 볼 수 있는 상품이라 생각이 됩니다.